말의 어원

참치의 어원

한성제피로스 2006. 10. 30. 11:22
 
  참치는 요즘 다랑어류와 새치류를 통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참다랑어의 별칭인 참치란 이름의 유래에 대해선 여러 설이 있다. 광복 직후 이승만 대통령이 수산시험장(현 국립수산과학원)에 들렀을 때 어류학자 정문기 박사에게 참치를 가리키며 이름을 물었다.

갑작스런 질문에 말문이 막힌 정 박사는 속으로 "참 난감하네"하고 되뇌다 갈치 넙치 따위처럼 우리나라 물고기 이름에 '치'자가 많이 붙는다는데서 힌트를 얻어 "참치입니다"고 대답했다 한다. 박일환은 우리말 유래사전에서 이 일이 있은 뒤 참다랑어를 참치라고 부르게 됐다고 전한다.

다른 설도 있다. 지난 1957년, 원양어선 '지남호'가 인도양에 첫 조업을 나갔다가 참다랑어 10여t을 잡아 부산항에 귀항했다. 당시 1m가 넘는 큰 몸집에 맛 또한 일품인 참다랑어를 먹어본 사람들이 이름을 뭐라고 지을지 고민하다 일본 이름인 마구로(眞黑)의 '진' 대신 같은 뜻의 우리말 '참'자을 쓰고 어류를 뜻하는 '치'자를 붙였다고 한다. 국내 유명 수산회사의 참치 홍보관에 전시된 기록이다.

그런데 참치가 실제로 어떤 물고기를 지칭하는지는 명확하게 정리돼있지 않다. 횟감으로 사용되는 참다랑어 황다랑어 눈다랑어 등 다랑어류와 통조림을 만드는 가다랑어, 다랑어와 맛이 비슷한 황새치 청새치 흑새치 녹새치 등 입이 뾰족한 새치류까지 참치로 불리고 있다.

이에 대해 수산과학원 문대연 해외자원팀장은 참치를 다랑어류와 새치류를 통칭하는 용어로 정리한다.

참치가 원래 참다랑어를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어느 한 종의 어류가 아니라 비교적 덩치 크고 등이 푸른 생선 모두를 포괄하는 광의의 용어로 그 쓰임새가 확장됐음을 엿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 ㅋㅋ : 조방낙지 라는 단어를보고 나는 낙지중 조방낙지라는 종 이 따로
  있는 줄 알았는데...그 말의 조어가 " 일제 강점기 때 동구 자유시장 자리에
  있던 조선방직 앞 낙지 음식점들에서 유래됐다" 하여 조선방직의 "조"와 "방"을
  따서 조방낙지라는 말이 만들어지게 되었단다.

                                                                         국제신문
박수현 기자 parksh@kookje.co.kr [2006/09/22 21:14]

'말의 어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벽창호의 어원  (0) 2006.11.26
수작(酬酌 )의 어원  (0) 2006.11.01
"깡패"와 "깡통"의 어원  (0) 2006.10.12
"지리" 말의 어원  (0) 2006.08.24
바다동물 "고래"의 어원  (0) 2006.08.21